값비싼 등록금 마련에 힘든 학생들을 위해 한국 장학재단에서는 초 저리로 등록금 대출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에 더해 국가장학금 생활비대출이 최대 300만원까지 1.7% 초저리에 가능하다는 사실을 모르는 학생, 부모님들이 많아 오늘은 국가장학금 생활비대출에 대해서 자세하게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다.
국가장학금 생활비대출 최대 300만원까지?
한국국장학재단에서 제공하는 국가장학금 생활비대출 을 통해 1.7%라는, 말도안되는 저금리로 학생들에게 생활비대출을 실행하여 저소득층 자녀들의 등록금 문제 뿐만 아니라 생계에 도움이 되는 생활비 지원까지 가능하다. 오늘은 국가장학금 생활비대출 기간과 조건, 신청방법까지 자세하게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다.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생활비대출이란?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국가장학금 생활비대출 이란 대학생, 대학원생이 학기 중 소요되는 생활비, 교재비, 교통비 등 학교생활중의 최소한의 생계유지와 학교생활에 필요한 금액들을 보조하기 위해 한 학기당 최대 150만원, 연 최대 300만원 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대출가능 최대 금액 연 300만원을 대출한다면 금리 1.7%를 적용했을 때, 연 5만 1000원, 월 4250원이라는 파격적인 금액이 산출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한국 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국가장학금 생활비대출 일정과 기간
대출 신청기간은 2023년 2학기의 경우 7월 5일 수요일 오전 9시부터, 11월 16일 목요일 오후 6시까지였으며 올해 계획은 아직 고지되지 않은 상태로, 일정과 기간이 공지되면 바로 또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다.
본 신청기간중에는 주말과 공휴일에는 신청이 불가하며 오전 9시부터 오전 12시, 즉 9시부터 24시까지 신청이 가능한데 마감일에는 18시까지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을 주의하자.
실행은 승인이 났을 경우 본인이 직접 진행 시킬 수 있으며 2023년 7월 5일 수요일 9시부터 11월 17일 금요일 17시 까지였으나 올해의 계획은 아직 공지가 되지 않은 관계로 새로운 소식이 전해지는대로 바로 또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다.
통상적으로 학자금 대출 지원구간을 산정하는 것과 통지되는것의 기간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각 대학별 등록금 마감일의 8주정도 전에 미리신청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국가장학금 생활비대출 상환방식
국가장학금 생활비대출 상환방식에는 크게 자발적상환, 의무적상환(취업 후 상환) 두가지가 있습니다.
자발적상환 (일반상환)
채무자가 본인의 의사와 의지에 따라 대출금의 이자와 원금을 임의로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1회성으로 본인이 원할 때 마다 상환하는 수시상환 방식이 있고, 본인 명의 혹은 제 3자의 명의의 계좌로 자동이체를 신청하는 방식도 있다.
의무적상환 (취업 후 상환)
의무적상환방식의 경우 연간 소득금액이 상환기준소득을 초과하거나, 상속재산, 증여재산이 생기는 경우에 국세청 납부 통지, 납부 고지, 원천공제 방식을 통해서 일정금액을 의무적으로 상환해야 하는 방식이다.
국가장학금 생활비대출 자격과 조건
가장 기본적인 대출가능 기본 요건은 교육부 또는 재단과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에 관한 협약을 체결한 국내 고등교육기관 학부생, 대학원생 및 전문대의 전문기술석사 과정을 이수 중인 대한민국 국민이다. 생활비대출은 상환 방식에 따라 조건이 두가지로 나뉜다.
의무적상환 (취업 후 상환 방식) 생활비 대출 조건
소득기준- 학부생의 경우 학자금지원 8구간 이하, 대학원생의 경우 학자금지원 4구간 이하 인 경우 국가장학금 생활비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또 한가지 주목할 점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자립준비청년(보호아동 포함), 학자금 지원구간 4구간 이하 학부생의 경우에는, 의무상환 개시 전까지 국가장학금 생활비대출금의 이자가 면제된다. 하지만 의무상환이 개시된 이후에는 이자가 발생한다는 점도 참고하자.
학자금 구간과 관련해서 자세한 정보를 원한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본인의 구간이 어디에 속하는지 파악해보자
대출연령- 학부생의 경우 학자금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만 35세 이하, 대학원생의 경우 만 40세 이하일 경우 국가장학금 생활비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이수학점- 직전학기 이수학점이 12학점(또는 소속대학 최소 이수학점) 이상 이수한 학생에 한해서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신입생/편입생/재입학생/졸업학년 학부생/장애인/대학원생일 경우 이수학점 기준 적용 제외)
신용요건- 제한 없음
자발적상환 (일반상환) 생활비 대출 조건
소득기준- 자발적상환, 즉 일반상환 방식의 생활비대출의 경우 소득기준에는 제한이 없다. 대출연령 또한 만 55세 이하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고 성적 및 이수학점의 경우 직전학기 성적이 70/100점 이상, 즉 C학점 이상이어야 하며, 직전학기의 이수학점은 12학점 이상이어야 한다. 하지만 의무상환과 달리 신용조건이 붙는데, 학자금대출 연체자 및 금융채무 불이행자 등의 경우에는 대출이 제한된다. 취업 후 상환 방식 조건 중 소득기준이나 연령 등의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 하더라도 일반 상환 방식으로 생활비 대출 신청이 가능하니 이 점 또한 참고하자
국가장학금 생활비대출 신청방법
한국 장학재단에서 시행하는 생활비대출의 신청절차를 시간순으로 정리하면
- 대출을 신청할 본인 거래 은행의 공동인증서 발급받기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혹은 앱에서 학자금대출 신청서 작성하기
- 학자금대출 신청 이후 필수 온라인 금융교육 이수하기
- 신청완료
- 학부생의 경우 대출의 승인을 위해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 필요 (대학원생의 경우 불요)
- 대출심사 후 결과 확인 후 심사요건에 미달하는 자들의 경우 특별 승인 신청
- 대출승인
- 개별 대출금 지급 실행 (본인직접)
오늘은 가계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이 편하게 돈걱정 없이 대학생활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한국장학재단에서 시행하는 생활비대출 제도의 신청방법과 절차, 조건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다. 혹시나 어떠한 방법으로도 조건, 요건에 충족하지 못하여 대출 신청이 어려운 학생들의 경우 아래의 링크를 통해 제도권 금융 및 기존 정책서민금융의 사각지대에 있는서민들을 지원해주는 정부지원대출제도인 소액생계비 대출 혹은카카오뱅크에서 운영하는 비상금대출 최대 300만원을 꼭 참고하여 대출을 신청해 보길 바란다.
절대 고리대금의 사금융의 늪에 빠지지 않도록 위의 제도들을 스마트하게 활용하여 생계비 부담을 줄이고 학업에 전념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시길 바라며 오늘의 글을 마친다. 혹시나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시면 언제든 확인이 가능하니 댓글 많이 남겨주시길 바란다.